요즘 학생들 "문해력" 문제 심각하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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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학생들 "문해력" 문제 심각하다네요~~

by 내가 머니 2024.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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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발점'이라고 하니 "왜 욕해요?"…학생들 문해력 부족 심각

https://www.segye.com/newsView/20241008519156

'족보는 족발보쌈세트', '두발은 두 다리', 금일(今日)을 금요일로 착각한다',

'사회 시간에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친구가 90%다'라며 심각한 상황을 토로했다.

 

교원의 절반가량은 학생 10명 중 2명꼴로 문해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578돌 한글날(9일)을 앞두고 전국 5천848명의 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 문해력 실태 교원 인식 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07116900530

 

'시발점'이라고 하니 "왜 욕해요?"…학생들 문해력 부족 심각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사건의 시발점(始發點)이라고 했더니 '선생님이 욕하냐?'고 말했대요."

www.yna.co.kr

 

연합뉴스에 나온 기사입니다..

심각한것같아요...이정도일 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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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문해력" 에 대해 잠간 알아볼까 합니다.

문해력() 또는 독해력()은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하는 능력을 뜻한다 .

즉 음성적 읽기를 넘어 의미적 읽기까지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는 것을 넘어서, 그 속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학업 성취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판적 사고능력이 감소해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글자와 친해지는 환경을 조성하고 책과 가까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문해력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적 문해력 단계, 추론적 문해력 단계, 비판적 문해력 단계, 창의적 문해력 단계, 종합적 문해력- 감상 단계.

 

"학생 문해력"은 학생들의 읽기, 쓰기, 이해, 비판적 사고 등 언어 능력의 총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글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넘어, 주어진 텍스트를 잘 이해하고 분석하며,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합니다.


학생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주요 요소

1. 읽기 능력:

학생들이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 이를 통해 어휘력과 이해력도 향상됩니다.

2. 쓰기 능력: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글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이 능력은 문법, 어휘, 구조 등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비판적 사고:

텍스트를 읽고 단순히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의미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입니다.

4. 언어적 자신감:

자신이 읽고 쓰는 것에 대해 스스로 신뢰를 갖고 표현하는 능력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 학생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글쓰기 연습, 토론과 같은 활동을 통해 실력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용어

https://namu.wiki/w/%EB%AC%B8%ED%95%B4%EB%A0%A5

  •  
  • 문해(, literacy): 문자의 소릿값을 읽을 줄 아는 것. 문맹의 반의어.
  • 문해율(文解率, literacy rate): 글자를 읽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의 비율. ‘문자해득률(文字解得率)’이라고도 하며, 반의어는 문맹률(文盲率, illiteracy rate)임.
  • 문해 능숙도(文解能熟度, literacy proficiency): '문해력'과의 동의어. '실질적 문해'라고도 한다. 이 능력이 낮을 때 '실질적 문맹'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 실질적 문해율: 한 사회에서 문서를 읽고 그 의도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구성원의 비율. 이는 단순히 글자를 읽고 소통할 수 없는 사람의 비율을 말하는 문맹률과는 구별된다.

문해력은 문장, 문단, 글 전체의 유기적 단위를 다층적으로 나눠서 이해하고 그것들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장기간의 꾸준한 연습을 통해 체화되는 역량이다.

 

문해력 저하의 원인

문해력 저하는 학생들이 읽기와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학습 장애: 학습 장애는 독해, 이해, 기억 등의 기본적인 학습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언어적 어려움: 언어적 배경이나 언어적 지원 부족으로 인해 문해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정서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정서적 문제가 문해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환경적 요인: 학교나 가정에서의 교육 수준, 문화적 배경 등도 문해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해력 저하는 학업 성취도 저하와 관련이 깊으며, 적절한 지원과 교육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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