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곤(Polygon), 패치(Patch), 넙스(NURBS) 3D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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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Polygon), 패치(Patch), 넙스(NURBS) 3D 모델링

by 내가 머니 2025.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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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Polygon), 패치(Patch), 넙스(NURBS)는 모두 3D 그래픽과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들이지만, 각각의 특성과 사용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 www.slideshare.net/hoejunjoung/3ds-max-standard-model 출처: https://jhj60718442.tistory.com/8 [왕초짜의 3D 프린팅 정복하기: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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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리곤: 폴리곤은 직선을 이용하여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3D 모델링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주로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 넙스(NURBS): 넙스는 비균일 유리 B-스플라인으로,

곡면을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폴리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패치: 패치는 곡선으로 영역을 나누어 만드는 방식으로,

NURBS의 곡선 표현을 기반으로 합니다.

패치는 폴리곤과 NURBS의 장점을 결합하여 랜더링 속도를 개선합니다. source

2024.11.21 - [분류 전체보기] - 3D 모델링에서의 넙스와 폴리곤은?

2020.06.14 - [3D프린팅 첫걸음] - 3D 모델링 폴리곤, 패치, 넙스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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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의 폴리곤이란?

폴리곤은 3D 메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2D 도형입니다. 학교에서 3D 도형에 대해 배울 때 종이를 피라미드나 정육면체와 같은 모양으로 오려본 적이 있나요? 폴리곤 모델링에서는 이를 '메쉬'라고 합니다.

 

3D 그래픽에서 입체 도형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의 다각형을 말하는 폴리곤은 3개 이상의 모서리와 꼭짓점이 서로 연결되어 닫힌 도형으로 이루어집니다.

3개의 꼭짓점이 연결되면 삼각형을, 4개의 꼭짓점이 연결되면 사각형이 형성됩니다.

메쉬에서는 일반적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을 사용합니다.

사각형보다 모서리가 많은 폴리곤을 'N-Gons'라고 하는데,

텍스처와 재질에 결함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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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 방식 3D 모델링 프로그램

참고사이트  http://www.autodesk.co.kr 

  • 버텍스(Vertex): 폴리곤의 꼭짓점
  • 엣지(Edge): 두 버텍스를 연결하는 선
  • 페이스(Face): 세 개 이상의 버텍스로 이루어진 면
3D 모델링 폴리곤

 

3D 모델링에서 "폴리곤 방식"은 객체를 다각형(폴리곤)으로 나누어 3D 모델을 만드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각 폴리곤을 기본 단위로 사용하여, 더 복잡한 형태를 만들어 가는 방법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폴리곤은 삼각형(트라이앵글)과 사각형(쿼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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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 방식의 주요 특징

  1. 정확한 형태 표현: 폴리곤은 각 변과 꼭짓점(버텍스)을 정의하여 3D 객체의 형태를 세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모델링의 유연성: 폴리곤은 쉽게 변형, 이동, 회전, 확대/축소가 가능하여 다양한 3D 모델링 작업에 적합합니다.
  3.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서의 사용: 특히 게임 산업에서는 폴리곤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렌더링 성능을 고려하여, 삼각형 폴리곤을 사용한 모델이 많습니다.
  4. 다각형 수와 모델의 세밀도: 폴리곤 수가 많을수록 모델의 세밀도가 높아지지만, 렌더링 성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폴리곤 수가 적으면 성능은 높지만, 모델의 디테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https://www.jaenung.net/tree/186

주요 소프트웨어

Blender, Maya, 3ds Max, ZBrush 등이 있으며, 이들 프로그램은 모두 폴리곤 기반 모델링을 지원합니다.

 

"폴리곤 모델링은 3D 그래픽 디자인의 근간이 되는 기술로,

게임 개발, 영화 특수효과, 제품 디자인, 건축 시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모델의 폴리곤 수에 따른 구분

로우폴리(Low Poly)적은 수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모델

하이폴리(High Poly)  많은 수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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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장점 단점 사용환경
로우폴리 - 빠른 렌더링 속도
- 적은 메모리 사용
- 실시간 상호작용에 적합
- 세밀한 디테일 표현의 한계
- 부드러운 곡면 표현이 어려움
게임이나 실시간 렌더링
하이폴리 - 세밀한 디테일 표현 가능
- 부드러운 곡면과 자연스러운
  형태 구현
- 긴 렌더링 시간
- 많은 메모리 사용
- 실시간 상호작용에 부적합
영화 VFX나 고품질의 3D 렌더링
https://3dcoat.com/ko/articles/article/basic-principles-of-low-poly-modeling/

폴리곤 모델링 방식의 장단점

폴리곤 모델링은 3D 모델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주로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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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1. 효율적인 처리 속도: 폴리곤 모델은 상대적으로 낮은 처리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실시간 렌더링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유리합니다. 특히 게임 엔진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2. 세부 조정 가능: 폴리곤은 개별적인 면을 다루기 때문에, 모델링 과정에서 세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형태와 디테일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보편성: 대부분의 3D 소프트웨어와 게임 엔진에서 지원되므로, 범용성이 높고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4. 디지털화와 저장 용이성: 폴리곤 모델은 수학적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비교적 작고, 디지털 형태로 보관 및 수정이 용이합니다.

단점:

  1. 곡선 표현의 한계: 폴리곤은 기본적으로 직선과 각도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스러운 곡선을 표현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해상도 폴리곤을 사용하거나, 곡선 표현을 위한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2. 모델링 복잡도: 복잡한 유기체나 자유로운 형태를 모델링할 때, 많은 수의 폴리곤을 추가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계산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3. 파일 용량 증가: 높은 디테일을 위해 폴리곤 수를 증가시키면, 파일 용량이 급격히 커질 수 있습니다. 이는 처리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텍스처링 어려움: 폴리곤 모델에 텍스처를 입힐 때 UV 맵핑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고, 이는 일부 작업에서 복잡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 모델링은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지만, 특정 작업에 따라 다른 방식(예: 서브디비전 서페이스 모델링, NURBS 모델링 등)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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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Patch) 모델링

 패치는 보통 곡선형 표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3D 공간에서 두 개 이상의 곡선을 이용하여 곡면을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패치는 수학적 방식으로 연속적인 표면을 만들 수 있어 곡선 형태의 자연스러운 표면을 구현하는 데 강점을 가집니다.

패치 모델링(Patch Modeling)은 컴퓨터 그래픽스나 3D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로, 주로 곡면이나 복잡한 형태의 객체를 만들 때 활용됩니다.

이 기법은 여러 개의 "패치(patch)"라고 불리는 작은 평면이나 곡면 조각을 이어 붙여서 큰 형태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패치는 곡선 기반의 모델링에 주로 사용되며, 주로 자동차나 항공기 같은 복잡한 표면을 설계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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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모델링의 특징

  1. 곡면 처리에 강점: 특히 유기적인 형태나 곡선이 많이 들어간 모델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2. 세밀한 조정 가능: 각 패치가 독립적으로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곡면 조정이 가능합니다.
  3. 디자인 자유도: 복잡한 형태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어 자동차, 캐릭터, 자연 환경 등의 모델링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 기법은 종종 CAD(Computer-Aided Design)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며,

자동차 산업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제작에 자주 쓰입니다.

주요 도구로는 Maya, Blender, 3ds Max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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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모델링 장점과 단점

패치 모델링(Patch Modeling)은 3D 모델링 기법 중 하나로,

주로 유기적인 형태나 복잡한 표면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 기법은 주로 NURBS (Non-Uniform Rational B-Splines)와 같은 수학적 모델링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장점:

  1. 복잡한 곡면 제작 용이: 패치 모델링은 곡면의 표현이 매우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유기적인 형태나 복잡한 표면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정밀한 제어 가능: 패치 모델링은 개별 패치의 컨트롤 포인트를 이용하여 세밀한 조정을 할 수 있어, 모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효율적인 수정: 모델링 도중 수정을 가할 때, 기존의 패치들만 수정하면 되므로 비교적 빠르고 효율적인 수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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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1. 학습 곡선: 패치 모델링은 다소 복잡하고 직관적이지 않아 초보자에게는 배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모델링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관리가 어려움: 복잡한 곡면이나 세밀한 조정을 요구하는 모델링에서는 폴리곤 모델보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어 처리속도가 느리고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3. 연결 문제: 여러 패치를 결합할 때, 경계가 잘 맞지 않거나 오류가 생길 수 있어 이를 해결하는 데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패치 모델링은 유기적이고 정교한 형태를 만들 때 강력하지만,

그만큼 난이도가 높고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넙스(NURBS, Non-Uniform Rational B-Splines)모델링

넙스(NURBS)는 비균일 유리 B스플라인(B-Spline)을 뜻하며,

컴퓨터 지원설계(CAD) 및 컴퓨터 그래픽에서 곡선과 표면을 생성하고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넙스(NURBS) 모델링은 Non-Uniform Rational B-Splines의 약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3D 모델링에 사용되는 수학적 모델링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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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넙스 방식 3D 모델링 프로그램

참고사이트  https://www.rhino3d.com/   http://www.cadian3d.com/

 

NURBS는 고도로 수학적인 곡선과 표면 모델링 방법

곡선을 정의하는데 매우 유연하고 정밀한 방식,

 

모든 NURBS 서피스에는 본질적으로 직사각형의 구조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항공기, 영화 및 게임 산업, 고급 건축 디자인 등에서

복잡한 곡선형 표면을 모델링할 때 널리 사용됩니다.

 

NURBS는 곡선의 매개변수화된 방정식을 사용해 표면을 정의하고 제어합니다.

매우 유연하고 정밀한 형태의 모델링이 가능하며,

폴리곤이나 패치에 비해 다루기 복잡하고, 렌더링 시 계산이 더 무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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넙스 모델링의 주요 특징

  1. 곡선과 표면의 정의: NURBS는 곡선과 표면을 수학적으로 정의하므로, 수학적 계산에 의해 매우 정확한 형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유연성: NURBS는 직선, 곡선, 곡면 등 다양한 형태를 쉽게 정의할 수 있어 복잡한 형태의 모델링에 적합합니다.
  3. 컨트롤 포인트: NURBS 모델은 '컨트롤 포인트'를 통해 모델링이 이루어집니다. 이 포인트들을 조정하여 모델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4. 정확도: 수학적으로 정의된 곡선이기 때문에, 고해상도의 정밀한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CAD(Computer-Aided Design), 애니메이션, VFX 작업 등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NURBS를 사용한 모델링에 익숙해지려면,

Autodesk Maya, Rhinoceros 3D, Blender와 같은 3D 소프트웨어에서 연습을 하며 관련 툴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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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cs.mcneel.com/rhino/7mac/help/ko-kr/information/rhinoobjects.htm

넙스 모델링의 활용

곡선과 표면을 생성하고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컴퓨터 그래픽에서 복잡한 형태의 모델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컴퓨터 지원 설계(CAD)에서 곡선과 표면을 생성하고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넙스 패치 (NURBS P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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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s)는 수학적으로 정의된 곡면 모델링 방식입니다.
  • NURBS 패치는 곡선과 곡면을 매끄럽게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 수학적 모델에 의해 곡선이 정의되기 때문에 매우 부드럽고 유연한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자동차, 항공기 등의 정밀한 곡면을 모델링할 때 유리합니다.
  • 폴리곤 패치보다 더 고급스러운 표면 처리가 가능하며, 주로 CAD나 고급 3D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넙스를 사용한 3D 모델링의 장점과 단점

넙스(NURBS, Non-Uniform Rational B-Splines)는

3D 모델링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로, 특히 곡선과 곡면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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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1. 고급 곡면 표현: 넙스는 복잡한 곡선과 곡면을 매우 정확하게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자동차, 항공기, 산업 디자인 등의 고급 모델링에 자주 사용됩니다.
  2. 유연한 편집: 넙스 모델은 제어점(Control Points)을 통해 쉽게 수정할 수 있어, 정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3. 수학적 정확성: 넙스는 수학적으로 정의된 곡선과 곡면을 사용하므로, 모델의 정확성을 유지하며 높은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4. 해상도 독립적: 넙스는 모델의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큰 모델에서도 깨지지 않고 부드러운 곡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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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1. 복잡한 텍스처링: 넙스 모델은 곡면을 다루는 데 강점이 있지만, 텍스처를 입히거나 UV 매핑을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복잡하고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2. 다루기 어렵다: 넙스는 직관적인 다각형 모델링에 비해 배우고 다루기가 더 어렵습니다. 특히 복잡한 형태를 만들 때는 제어점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여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성능 문제: 넙스 모델은 많은 제어점을 가지기 때문에, 복잡한 모델에서는 렌더링이나 편집 시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폴리곤화 어려움: 넙스는 폴리곤 모델링과 다르게 계산되기 때문에, 다른 소프트웨어나 엔진에서 사용할 때는 폴리곤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품질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넙스는 그 특유의 정밀함과 유연성으로 고급 모델링에 강점을 지니고 있지만,

초보자가 다루기에는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https://modelinghappy.com/archives/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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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정리:

  • 폴리곤은 비교적 간단한 형태를 모델링하고 렌더링하는 데 유리하며, 실시간 렌더링에 적합합니다.
  • 패치는 곡선형 표면을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지만, 관리와 처리 속도에서 단점이 있습니다.
  • 넙스는 수학적으로 정밀한 곡선과 표면을 만들 수 있지만, 사용이 복잡하고 렌더링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표면의 성질: 폴리곤 패치는 직선적이고, NURBS 패치는 부드러운 곡선과 곡면을 정의합니다.
  • 용도: 폴리곤은 게임, 실시간 렌더링에 적합하고, NURBS는 정밀한 CAD 모델링에 유리합니다.
  • 복잡도: NURBS는 수학적으로 정의되므로 더 복잡한 수학적 계산을 필요로 하며, 폴리곤은 다소 간단한 형태로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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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방식은 그 목적에 맞는 용도가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적절히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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