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3D 모델링 방식
DXF |
오토데스크사의 AUTO CAD 데이터와 호환성을 위해 제정한 아스키 포맷이다. |
IGES |
중립 파일이용, 서로 다른 CAD/ CAM 시스템 간의 형상 데이터 포맷. 아스키, 바이너리가 있다. |
STEP |
STEP개념설계, 상세 설계, 시제품 테스트, 생산 지원에 이르는 라이프 사이클에 적용되는 제품. 데이터의 표현 및 교환을 위한 국제 표준 규격이다 |
STL |
신속 조형의 표준 입력 파일 포맷, CAD/ CAM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 의해 표준 출력 옵션으로 선정, 현재 대부분의 CAD/ CAM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고 있다. 쉬운 정보 교환 기능, 모델링 된 곡면은 삼각형 다면체로 정확히 옮길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GKS |
그래픽 기법이 아닌 Polyline, Fill area, Text, Polymaker 등으로 1985년 ISO, ANSI 등에서 표준으로 채택. |
CGM |
도형의 이미지, 정보의 저장 방법, 도형 정보를 파일로 저장할 때 도형에 따라 일정 규칙을 정해 저장하게 하는 표준 규칙이다. 수정과 편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 렌더링은 모델의 환경적인 요소들을 결정지어주는 것
▶빛에 대한 요소 : 컬러, 밝기, 투명도 등을 통해 빛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물리학적으로 표면을 표현,
-실사 효과를 얻거나 반실사
-렌더링을 이용하고 카메라 위치를 이용해 모델을 화면 좌표계에 투영시킴
-3D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3D 그래픽 API를 사용해 진행한다.
▶ 기본 도형 : 2차원도형과 3차원 도형으로 구분
-2차원 기본도형 : 기하학적 2차원 형상의 도형
-기본 요소 : 점(point 선(line), 원(circle), 원호(arc)로 구성
-도형이 서로 연결되면 자유곡선이 된다.
* 점 : 절대좌표, 상대 극좌표, 상대 좌표, 최종 좌표로 구분한다.
* 직선 : 도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 도형 요소
* 원, 원호 : 중심과 반지름, 중심과 원추 상의 한 점, 원주상의 세 점, 반지름과 두 개의 직선과 곡선에 접하는 곡선,
- 세 개의 직선에 접하는 곡선, 수의 체계와 자료 표현과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으로 표시.
▶3차원 도형 : 다양한 수학적 표현을 사용, 공간상의 실체를 표현, 기본 형상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물체를 표현
2. 형상모델링
▶ 와이어프레임 모델링(Wireframe Modeling)
-간단한 표현 방법과 간편한 조작
-낮은 정밀도
▶ 서피스 모델링(Surface Modeling)
- 면의 조합, 표면 정보 경계면 모델링
- 물리적 성질 구현 곤란
▶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 부피, 면적 모델링
- 대용량 처리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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