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 등장!! 과제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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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 GPT 등장!! 과제에 사용?

by 내가 머니 2025.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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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와학생 (c)김신영 기자 출처 : 채널PNU(https://channelpnu.pusan.ac.kr)

2025.01.15 - [분류 전체보기] - 생성형 AI, Chat G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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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 사용~ 대학 과제에 사용해도 되나?

 

실용 AI 기업 무하유가 2024년 한해 동안 생성형 AI 활용 감지 솔루션 ‘GPT킬러’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검사 문서 중 절반 이상이 챗GPT를 활용해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된 문서 55.9%에서 챗GPT 활용이 감지됐으며, 생성형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문서는 44.1%에 그쳤다. 특히 대학 과제물과 자기소개서 등 주요 평가 문서에서도 AI 활용이 확인됨에 따라 생성형 AI가 일상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ttps://news.nate.com/view/20250115n18245

https://news.nate.com/view/20250115n18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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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는 인공지능의 하위 집합으로, 대화의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고 빠른 콘텐츠 생성을 위해 사용됩니다. 

 

대학 과제물, 자기소개서 등 주요 평가 문서에서 AI 활용이 확인됨에 따라 생성형 AI가 일상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교수에게 제출된 대학 과제물 중 높은 표절률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지난해 2학기 동안 과제물 평가용 서비스인 ‘CK 브릿지’를 통해 검사된 문서는 총 29만4239건이다.

이중 27.33%의 문서가 표절률 30% 이상으로 나타났다.

 

챗GPT 활용 감지문서 55.9% , 생성형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문서는 44.1%

 

CK 브릿지는 교수들이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연동해 실제 제출된 과제물을 검사하는 서비스다.

사전 자가검사용이 아닌, 실제 제출된 과제물에서도 생성형 AI가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생성형 AI가 단순 학습을 넘어 취업 준비와 연구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형별 검사 문서

1. 대학 과제물이 70.04%로 대다수를 차지.

2. 자기소개서 8.92%,

3. 학위논문 6.22% 순.

 

검사 문서 유형

1. .hwp 파일이 38.77%로 가장 많음,

2.  GPT킬러 사이트에 내용을 직접 입력한 경우가 33.63%였다.

3.  .doc 파일은 19.71%,

4.  .pdf 파일은 7.47% 순으로 나타났다.

 

https://news.cauon.net/news/articleView.html?idxno=37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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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 킬러는 생성형 AI가 쓴 문장을 탐지해 주는 디텍트 GPT 솔루션

AI가 문단 단위로 문서를 쪼갠 뒤 챗GPT 작성 확률을 분석,.

문장 속 단어와 어순 관계를 추적해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AI 모델인 트랜스포머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GPT 킬러는 생성형 AI가 쓴 문장을 탐지해 주는 디텍트 GPT 솔루션으로.

AI가 문단 단위로 문서를 쪼갠 뒤 챗GPT 작성 확률을 분석한다.

문장 속 단어와 어순 관계를 추적해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AI 모델인 트랜스포머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카피킬러는 AI 기술을 활용해 표절, 출처 미표기, 중복 게재 등을 빠르게 검토한다.

중·고등학교에 도입돼 학생과 교사들이 사용하는 ‘카피킬러 스쿨’,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위한 ‘카피킬러 캠퍼스’,

교수들이 대학 과제물이나 논문을 탐지할 수 있도록 돕는 ’CK 브릿지’ 등이 포함된다.

현재 공기관, 학교 및 연구원, 사기업 등 3485여개 기관에서 약 1000만명이 사용 중이다.

https://news.nate.com/view/20250115n18245

https://www.jeolla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689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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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역량▶

▲명확하게 질문을 표현하는 능력 ▲오류 판단 능력 ▲자료 편집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챗GPT의 주인이 되기 위한 역량

개념적 지식 기반의 판단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문제해결능력, 창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신장 등이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출처 : 대학저널(https://dh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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