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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첫걸음

운용기능사 필기시험

by 내가 머니 2020.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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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알 운용기능사 필기시험(8일 공부) 보고 합격하였습니다

저의 시험본 경험을 바탕으로 요약글과 방식, 용어 등을 올리려고 합니다

9월 필기시험을 대비하시는 분들 참고하셔서 공부들하셔서 모두 합격하세요.

 

3D PRINTING

1) 3D 프린팅 과정 : 사용방법, 모델의 크기, 프로그램 설정에 따라 

시간 소요, 품질의 완성도 다양하게 출력

 

▶STL 파일 :  폴리곤 파일(모델링 파일의 표면을 삼각형의 면으로 구성)

→삼각형의 크기가 작을수록 고면 표현이 가능하다.

→폴리곤 기반의 포맷 : STL, OBJ, AMF, PLY, VRML

품질이 우수하다.

PLY, VRML 포맷처럼 컬러 정보가 없다.

저장 유형 : 아스키(ASDII), 바이너리(저장용량이 적어 많이 이용)

Save as or Expert 파일저장

→캐릭터 모델링에 사용되는 지브러시는 OBJ 포맷으로 저장한 후 STL 파일로 변환

→ STL파일 수정, 편집해주는 소프트웨어 : Netbabb, Studio, Meshlab, Magic 등

큐라= STL, 3MF, OBJ 형식 지원한다.

2020/05/28 - [3D 프린팅 첫걸음] - 1.2 3D 프린팅의 정의

2020/05/26 - [3D프린팅 첫걸음] - 1. 3D 프린팅의 개념(1)

3D 프린팅의 특징

  1. 자유로운 디자인
  2. 가벼운 무게
  3. 복잡한 구조제작
  4. 비용우위 확보(금형비용절감되거나 사라짐 - 다품종 소량생산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5. 사용화 맞춤화

▶폴리곤 방식 : 삼각형 기본단위로 모델링

▶넙스 방식 : 수학 함수 이용, 곡면의 형태, CG, 영화 등에서 사용

정밀도 높은 곡면 모델링→서피스 모델링

▶서피스 모델링 : 넙스로 불리는 수학적 면의 정보로 정의하는 모델링 프로그램

▶솔리드 방식 : 면이 모여 입체를 이룸, 속이 꽉 찬 물체 이용 모델링

 

안티앨리어싱 : 톱니 모양, 계단현상을 없애기 위해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법

▶리터칭 :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 수정하는 작업

▶모핑 방식 : 두 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 변환, 통합하는 방법

▶3D 소프트웨어 제공 기본 도형 : BOX, CONS, Sphere, Cyliner, Tube, Phramid 등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서피스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1. 데이터의 구조가 간단하고 처리       속도가 빠름
2. 모델장성이 쉽고,
    3면투시도의 작성 용이

3. 체적계산 및 물질 특성 자료
    얻지 못한다.

5. 은선제거, 단면도 작성 불가능
   하다.

6. 실루엣이 나타나지 않는다.
7. 내부정보 없고 해석용 모델로 쓸      수 없다.
1. 은선이 제거 될 수 있다.
2. 면구분이 가능하다.
3. NCdata→NC 가공작업 수월
    하다.
4. 단면도 작성가능하다.
5. 형상내부 정보가 없고 해석용
    모델사용되지 않는다.
6. 3면 투시도 작성이 용이하다.
7. 유한 요소법 해석이 곤란하다.


1. 은선제거 가능하다.
2. 물리적 성질드으이 계산가능하다(부피, 무게중심, 관성 모멘트 등)
3. 간섭 체크 용이하다.
4. 형상을 절단한 단면도 작성용이하다.
5. 메모리 양이 많아지고 데이터
   처리시간이 많이 걸린다.

6. Boolean연산을 통해 복잡한
    형상 표현이 가능하다.

 

형상모델링 : 점, 선, 면

모델링 표현 : 점, 선, 원, 원호, 스플라인

▶ 3차원 모델 :

▶  와이어 프레임 → 선만 사용

▶  서피스 모델링 → 면의 조합

▶  솔리드 모델링 → 셀, 기본 곡면인 구, 원추 사용

출처:baeksi87

 문제풀이...

ex) 다음 3D 모델링 방식 주 성격이 다른 것은?

1. 솔리드 방식     2. 폴리곤 방식    3. 안티 앨러 싱 방식     4. 넙스 방식

 

ex) 수학 함수를 이용하여 고면의 형태를 만든다. 폴리곤 방식에 비해 많은 계산이 필요

하지만 부드러운 곡선을 이용한 모델링에 많이 사용된다. 이 방식은?

1. 모핑 방식   2. 안티 앨러 싱 방식    3. 넙스 방식   4. 솔리드 방식

 

 

⊙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으로 표현되는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법

 

솔리드 방식 : 면이 모여 입체가 만들어지는 상태로 속이 꽉 찬 물체를 이용해 모델링

하는 방식이다.

 

폴리곤 방식 : 폴리곤 방식은 삼각형을 기본 단위로 하여 모델링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넙스 방식 : 넙스 방식은 수학 함수를 이용하여 곡면의 형태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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