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의 복식과 문화 [바로크 시대 복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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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의 복식과 문화 [바로크 시대 복식] 2

by 내가 머니 2025. 3. 1.

17세기의 복식과 문화 [바로크 시대 복식] 2

2025.03.01 - [분류 전체보기] - 17세기의 복식과 문화(바로크시대 복식)

2. 중기의 가운(로브,Robe)(1650~1660)

▣  중기는 가장 바로크 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시기

중기(1650~1660)는 가장 바로크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시기로 

허리를  다시 코르셋으로 조이고 예각 허리선을 나타내었으며 스커트를  부풀렸다.

파팅게일과 같은 스커트 버팀대는 사용하지 않고 여러 겹의 페티코트(petticoat)를 착용하며

가운 스커트를 옆으로 걷어내어 속에 장식적인 언더스커트 보이도록 하였다

가운의 스커트 뒷자락은 길게 늘어뜨려 트레인(train)을 만들었다.

목둘레선은 옆으로 넓게 파인 보트(baat)네크라인을 하였다.

 팔꿈치 길이의 소매에 레이스 커프스를 하였으며 가운에 리본 또는 레이스를 과다하게 장식하였다..

 

 

중기 가운의 특징인 예각 허리선과

겉 스커트 속에 입는 화려한

장식의 언더스커트를 볼 수 있다.

 

 

 

 

 

중기 1650~1660년

중기 1670~1690년

후기 가운은 예각 허리선의 스토마커(stomacher), 깊은 사각 목둘레선,

아래로 퍼지는 형태의 파고다(pagoda) 소매와 여러 겹의 레이스 장식 등이 특징

가운의 스커트 자락을 뒤로 모아서 버슬(bustle)실루엣을 만들었으며 뒷자락을 길게(train) 늘어뜨렸다.

 

가운의 스커트 자락을 뒤로 보내면서 언더스커트가 보이게 되자 언더스커트에 화려한 장식을 하였다.

여러 층의 플라운스(flounce)장식을 하기도 하였다.

 

▶ 일부 지역에서는 힙의 양 옆으로 퍼지는 파니에(panier: 18세기에 다시 나타남)

사용하여 거창한 실루엣을 이루기도 하였다.

 

 후기 가운은 예각 허리선의 스토마커(stomacher), 깊은 사각 목둘레선,

아래로 퍼지는 형태의 파고다(pagoda) 소매와 여러 겹의 레이스 장식 등이 특징

가운의 스커트 자락을 뒤로 모아서 버슬(bustle)실루엣을 만들었으며 뒷자락을 길게(train) 늘어뜨렸다.

 가운의 스커트 자락을 뒤로 보내면서 언더스커트가 보이게 되자 언더스커트에 화려한 장식을 하였다.

여러 층의 플라운스(flounce)장식을 하기도 하였다.

https://www.google.com/searchq=%EB%B2%84%EC%8A%AC+%EC%8A%A4%ED%83%80%EC%9D%BC&tbm=isch&ved=

▲ 후기 가운의 버슬 실루엣 뒷모습

여성의 긴 트레인 자락이 바닥에 끌리지 않도록 하인이 들고 가는 모습이다.

 

③ 스커트(skirt)

초기 : 원추형, 원통형, 종모양의 실루엣이 공존하여 파딩게일을 사용하여 부풀렸다.

중기 : 스커트 길이가 짧아지면서 자연스러운 실루엣이 되었다.

후기 : 여러 벌의 패티코트나  파니에를 입어 다시 스커트가 확대,

..........스커트 길이가 길어지고 스커트엔 긴 트레인을 달았다.

 

▶스커트는 파팅게일(farthingale)로 부풀리지 않고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나타냈다.

(bodice)의 예각 허리선이 없어졌으며 제 허리선에서 둥글게 절게 되어,

속에 코르셋을 입지 않아 편안하게 맞는 형태를 이루었다.

https://www.google.com/search?q=바로크복식(좌,중앙,우)

어깨에서 약간 내려온 드롭 숄더(drop shoulder)에  짧은 길이의 큰 퍼프(puff) 소매를 달았으며 

동일한 소재로 칼라와 커프스를 달았다

▣  1635~1649

1630년대 말과 1640년대에는 여성들의 옷이 비교적 심플한 경향을 띠었다.

복장은 뼈대를 댄 보디스와 별도의 스커트로 구성

보통 타프타나 새틴같이 드레이프 되는 부드러운 직물을 옷감으로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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