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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도면과 3D 도면(FUSION 360)

3D Printing 운용기능사 공개도면 12번

by 내가 머니 2020.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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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ketch, 평면은 YZ평면으로 놓는다.

부품1의 ㄷ으로 되어 있는 곳, 즉 측면도면부터 그리면서 

스케치를 한번에 세가지를 모두 하겠습니다.

이것은 유투브  ISOLID님의 동영상을 보고 공부한 것입니다.

세 부분 모두 스케치

2. 스케치가 끝나면 이제 단축키 D를 사용하여 Dimension을 하겠습니다.

시험볼때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이런 방법을 쓰는데 저도 처음엔 헷갈려서...

계속해보니 괜찮아서 작업할때 사용하곤 합니다.

세방향 모두 스케치하여 dimension

3. Finish Skectch하고 이제 익스투루더를 하겠습니다.

4. 1번부품의 ㄱ 도면을 보면 폭이 25로 되어 있습니다.

Symmetric, whole Length, Distance 25, NEW BODY선택, OK

 

5. 다시 스케치를 키고 두번째 EXTRUDE를 해 줍니다.

34mm 사각형 선택, Symmetric, whole Length, Distance 15, Cut을 해줍니다.

6. 다음은 1번부품에서 도면에 정면으로 보이는 곳의 수치는 가로 14, 세로7

세로는 스케치에서 이미 했으므로 EXTRUDE를 해줄 수치는 14입니다.

스케치에서 양쪽의 작은 사각형 선택, Symmetruc, whole Length, Distance 14, Cut 

하고 ok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만들어 집니다.

7. 스케치 눈을 감기면 아래와 같이 되면서 1번부품 모델링은 끝이 났습니다.

8. 도면에 Chamfer는 세 군데 있습니다.

도면 아랫부분에 보면, 도시되고 지시없는 모떼기는 C2, 라운드는 R1

모떼기는 Chamfer입니다. 

대각선으로 깍여있는 부분에 Chamfer 2를 주고,

오른쪽 윗부분 Fillet선택, 단축키 F누르고 모서리에 1을  줍니다.

MODIFY에서 Chamfer 선택. Distance 2, OK

MODIFY에서 Fillet 선택 1 Edge 1,  OK

9. 모델링이 완설된 1번 부품 도면

10. 이제 2번 부품 을 해보는데요.

2번부품은 1번부품의 슬롯(slot)의 중앙에 2번의 써클(circle)을

그려서 시작합니다.

Sketch, YZ평면으로, SLOT 중앙에 써클을 아래와 같이 그려줍니다.

SLOT의 중앙에 써클을 그리면서 아래 중심라인이 맞으면 위 그림과 같이 써클이 구속이 됩니다.

 

11. 위와 같이 써클을 그려주고 1번 BODY 눈을 감깁니다.

1번 BODY눈을 감기면 아래의  그림 왼쪽과 같이 써클 아래 선이 하나 

생깁니다. 이때 라인을 선택하고 단축  키 X를 눌러 점선으로 만들어 줍니다.

12. 이제부터 원을 따라 주변에 있는 라인들을 단축키 L눌러서 라인을 그려주는데

위와 아래가 같으므로 위의 반만 그려줍니다.

13. 미러(MIRROR)선택하고, Objected를 더블클릭하여 전체 선택,

미러(MIRROR line은 점섬을 선택하여 OK 해줍니다.

MIRROR된 상태

14. 단축키 D눌러 Dimension해줍니다.

15. 스케치 끝내고 1번 body를 켜줍니다.

16. 이제 가운데 원부터 익스투루 해 줄겁니다.

단축키 E 누루고 2번 부품의 가운데 원을 선택해줍니다.

Symmetric,  whole Length, Distance 25, New Body, OK

17. 1번 body 눈을 감기고, 스케치를 다시 켜줍니다.

18. 이제 남아있는 스케치 부분을 단축 키 E누르고 1번 BODY의 뚤려져 있는

폭 15만큼 EXTRUDE 해줍니다.

19.  2번 body에 라운드진 곳이 있으므로 이곳에 Fillet를 줘야 합니다.

단축키 F, 위에 보이는 SELECT에 가서 Sectrion Priority로가서

 Sectrion  Edge Priority를 선택합니다.

저는 처음에 잘 못해서 반씩선택해서 라운드를 해줬었습니다.

20. 그리고 2번body를 모두 선택,  뷰포트를 RIGHT로 놓고

아래 동영상처럼 따라 하시면 도면과 같이 라운드가 만들어 집니다.

 

 

21. 2번 부품에 수험번호를 입력합니다

스케치를 선택, 2번부품 윗면을 선택하여 TOP뷰가 앞으로 오게 합니다. 

Text선택, 수험번호를 입력(여기서는 도면번호)12를 입력

Bold,  좌우정렬, 상하정렬 하고 높이(Height)를 적당한 

크기로, 저는 6정도로 했습니다.

22. 스케치 끝내고 단축키 E 눌러 익스투루더를 -1만큼 파줍니다.

 

23. 1번 부품의 눈을 켜주면 1, 2번 부품이 완성되었습니다.

24. 모델링작업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inspect에서 INTERFERENCE를 선택하여 1,2모두 선택하고 

Compute를 클릭하면 No interferences detected 나오면 됩니다.

 

 

25. BODY작업이 끝났으니 부품이 잘 돌아가게 하기위해서 공차를 줍니다.

도면을 보면 A, B가 모두 2번 부품에 공차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1번 부품의 눈을 감기고

2번 부품의 A, B 부분에 공차를 -1까지 주도록 합니다.

MODIFY에서 OFFSET FACE선택하고 

A, B 부분에 -0.5(양쪽을 줄여야 하므로 -0.5만큼 하면 -1이 되겠죠)

공차 좌우 -0.5

26. 공차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 하기 위해서

INSPTECT에서 Section Analysis를 선택하고 TOP, FRONT, RIGHT

확인해줍니다.

 

27. 아래와 같이 공간이 생긴것이 보일 것입니다.

28. 이제 8가지 파일로 저장을 하셔야 겠지요

그전에 Body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Component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29. 6가지 파일을 저장(f3d, STEP) 7번째 STL(STL로 만들때 출력이 잘되게 하기위해서 위치를 움직여 줘야 합니다.)

슬라이싱에서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단축 키 M(회전, 복사기능)을누르고,2번 부품 클릭, 로테이트선택,

Axis는 circle의 edge부분을 선택하여 -90도 회전, 이렇게 7번제 STL파일이 저장되고나면

 

슬라이싱 작업으로 G-CODE로 만들어서 저장한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31. 완성된 부품

32. Save as STL

STL파일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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