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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도면과 3D 도면(FUSION 360)

3D Printing 운용기능사 실기시험 18번 문제2

by 내가 머니 2021.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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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도면 18번 2번파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번파트는 1번파트에 조립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그러면 우리가 앞에서 했던 것들 기억하시죠...

슬롯의 한쪽 원의 중심에서 단축키 P를 사용하여 써클을 만들어도 되고

아니면 슬롯 중앙에서 해도 되지만 저는 그냥 슬롯의 한쪽 써클

부분에서 시작하겠습니다.

스케치에서 화면방향은 처음 1번파트처럼 XZ방향으로하고

단축키 P(Project)를 눌러 오른쪽 슬롯의 써클을 선택,클릭하고 팔레트에서 OK

그러면 오른쪽 슬롯의 써클에 동그란게 생깁니다 그러면 1번파트 BODY의 눈을 감깁니다.

 

2021/02/18 - [2D도면과 3D 도면(FUSION 360)] - 3D Printing 운용기능사 실기시험 18번 문제

2021/02/08 - [2D도면과 3D 도면(FUSION 360)] - 3D Printing 운용기능사 실기 17번 문제

2. 위의 그림 오른쪽 중심에 써클을 그려줍니다.

그런데 써클의 수치가 A 로 되어 있어 수치가 없습니다. 

그럼 생각을~~슬롯에 원통이 끼어 있으므로 슬롯의 만든 크기가 되겠지요

그럼 반지름 3이므로 지름이 6인 써클이 되는 것이니까

단축키 C(Circle) 써클 6을 그립니다.

 

 

 

3. 이제 2번파트의 가운데 보이는 부분을 단축키 R(Rectangle) 로 사각형을 그리고

L(Line) 로 사각형 안에 보이는 라인을 그려줍니다.

 

4. 직사각형 안에 라인을 그려준 후 단축키 D로 수치를 입력합니다.

 

 

5. Finish Sketch, 홈뷰상태로 만든 후 돌출하는데

단축키 E(Extrude)누르고 제일 먼저 슬롯에 조립되어 있는 원통부터 돌출시킵니다.

도면을 보면 1번파트의 두께도 18, 2번파트 왼쪽에 있는 도면에 원통부분이 18이므로

돌출 양방향(symetric)으로하고, hole length, Distance 18 Newbody로 하고 ok

 

 

6. 다음은 원통에 끼어있는 직사각형인데 윗부분과 아래가 두께가 다르지요

그러면 아래부터,,두께가 즉 돌출이 6입니다

이때도 양방향선택, hole length, Distance 6, join, OK 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됩니다.

 

 

7. 그럼 이제 남은건 맨 윗부분의 직사각형만 남았죠

이건 지금 돌출 수치가 B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오른쪽에 전체 나와있는 도면을 보면 남은 직사각형의 이 부분이

1번파츠에 조립되어 있는게 보일겁니다.

그럼 2번파트의 이부분의 돌출은?? 14가 되겠죠

단축키 E(Extrude)누르고 사각형 부분 선택 후

돌출 양방향(symetric)으로하고, hole length, Distance 14, JOIN으로 하고 OK

 

 

8. 2번파트가 완성이 되었으므로 1번파트의 눈을 켜줍니다 

스케치는 모두 눈을 감겨도 됩니다.

 

 

9. 이제 두 개의 BODY를 조립품으로 만들기위해서는 Components로 바꿔줘야 합니다.

BODY1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우클릭하여 Create  Components from bodies로 바꿉니다

Body 1, 2 모두해줍니다.

 

10. Component1,2로 바꿔주면 조립부품으로 됩니다.

우리는 1번파트에 2번파트를 처음부터 조립한상태로 모델링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ASSEMBLE에서 JOINT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따로 작업을 하였다면 ASSEMBLE에서  As-built-Joint를 해줘야 합니다.

 

11. 이제 우리는 2번파트가 슬롯의 오른쪽으로 가있으므로 도면과 같게 해줘야 

하므로 단축키 M을 눌러 도면과 같이  Component 2가 중앙으로

오도록 해야합니다.

어떤 문제가 나오더라도 도면과 똑 같이 하셔야 감점의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단축키 M(Move/Copy)을눌러서 Component 2의 원통 중앙을 클릭하고 처음 1번파트를 하였을 때

슬록의 간격이 17이었으므로 중앙에 오게 하려면 -8.5를 하면 됩니다.

 

 

12. 왼쪽으로 가니까 -8.5 만틈 움직여 주면 도면과 같이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13. 도면과 같이 만들었고 조립형태로 되었으면 이제는 잘 움직일 수 있도록

공차를 주어야 하는데 도면에 보시면 A, B 부분이있습니다. 

다른 곳은 건드리시면 안됩니다.

수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델링작업하시고 제출하면

감독관들이 수치를 다 검사하게됩니다.

만약 다른데 공차를 주었거나 하면 수치가 도면과 다르기 때문에 감점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꼭꼭 A,B 부분에 공차를 최대 -1만큼 (안전을 위해서)값을 주면 됩니다.

 

14. MODIFY에서 offset face선택하고 A, B부분을 모두 선택한 후에 양쪽으로

줄어들게 되므로 -0.5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B부분은 공차주기가 쉽지 않으므로 1번 Component눈을 감기고

하시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15. -0.5를 주고 OK를 하면 공차가 들어갔겠지요

그러면 1번 Component눈을 키고 공차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전에

1과 2에서 겹치는 부분이든가 잘못된 곳이 있는지 확인해야하는게 있죠

 

INSPECT에서 INTERFERENCE를 클릭하고 1.2모두 선택, NO가 나와야 제대로

잘 된것입니다. 만약 NO아니고 다른게 나오면 모델링작업에서 잘못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므로 처음부터 차근차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요~~

 

 

16. 그리고 이제 공차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해야겠죠

다시 INSPECT에서 Secttion Analysis를 선택하고 앞에서 한것과같이

앞, 옆, 윗부분을 선택해서 공차들어간 부분을 확인합니다.

 

17. 보시면 공차가 제대로 들어가서 앞 ,옆, 위 모두 간격이 떨어져 있는게 보이시죠

 

 

18. 그러면 이제 모델링은 끝이났습니다.

도면과 같지요?

 

19. 그럼 이제는 8가지 저장을 하시는데 6가지(f3, STEP)와 7번째는 STL파일로

8번째는 3D Printer에 맞는 슬라이싱 프로그램으로 슬라이싱하여

G-code로 저장해서 파일을 제출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8가지 저장하는 방법은 앞에 다른 공개도면에 있으니까  순서대로

공부하시면서 보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점 : STL파일로 저장할 때 모델을 잘 보시고 어떤방향으로 출력했을 때

서포트없이 잘 출력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방향을 움직여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 슬라이싱프로그램에서는 전체를 움직이거나 방향을 바꿀수는 있어도

조립된 2번을 움직이거나 할 수는 없기 때문에 STL파일 저장할 때

출력을 고려하여 저장하셔야 합니다.

 

* 18번 같은 경우는 슬롯에 원통이 중앙에 있으므로 왼쪽으로 움직여서 되도록 

서포트가 많이 들어가지 않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럼 모두들 열공하시고..질문과 수정 의견있으신분은 댓글주세요

수험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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