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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도면과 3D 도면(FUSION 360)

3D Printing 운용기능사 실기 17번 문제

by 내가 머니 2021.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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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공개도면에서 17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는 저는 처음에 엄청고생했습니다.

이 도면을 그래도 잘나와있어서 보기가 쉬운데 제가 처음에  보았던 도면은 정말 이해가 잘 안되는

도면이어서 고민 정말 많이하고 풀었던 문제인데 이게 시험문제로 나왔네요

그런데 사실 별로 어려울건 없습니다.

도면을 자세히 보면 1번파트가 2번에 조립되어 있는게 보일겁니다;

1번2번파트에서 1번파트를 먼저 시작해야겠죠

완성이 되면 아래와 같은 형상이 완성됩니다.

먼저 1번에서 A로 보이는곳, 수치를 모르는건데요..이렇때는 2번파트를 가서 보면됩니다.

2번에 보면 제일 안쪽 써클에 1번 A부분 써클이 조립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그럼 A부분은 2번파트에 보이는 써클 파이 6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번파트의 A=2번파트의 제일안쪽Circle 크기인 파이 6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제일 먼저 파이 6을 그리고 그 주위를 Line을 이용해서 그림대로 

그려줍니다.

이때 1번파트에 C3은 Chamfer이므로 스케치에서 하지 않고 MODIFY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화면을 XZ으로 놓고, 화면 중심에 단축키 C를 이용해 파이 6인 써클을 그립니다. 

 

 

써클 주변으로 단축키 L(Line)을 이용해 도면의 파트 1을 그려줍니다.

위와 같이 라인을 이용해 도면을 그린후 단축키 D(Dimension)를 누른후 도면에 보이는

수치를 입력합니다.

 

그림과 같이 모두 입력하면 라인이 모두 블랙으로 되는데

이것은 라인이 모두 구속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검정라인이 안되어 있다면 검정라인으로 만들어 구속시켜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수치를 입력하여  라인이 모두 검정라인으로 되면

모두 구속된 상태가 되었으며 옆에 브라우저를 보면

빨간색으로 자물쇠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제 Finish Sketch를 하고 홈뷰를 클릭합니다.

 

안쪽에 있는 써클만 빼놓고 모두 선택하여 단축키 E(EXTRUDE)눌러 돌출을 합니다.

이때 돌출 두께는1번은 2번파트에 조립되어 있다고 하였으니까

 

 

단축키 E(EXTRUDE), Oneside, Distance: -5mm, Newbody로 선택하고 OK 합니다.

이제 C3로 되어있는 Chamfer값을 줍니다.

MODIFY를 클릭하고 메뉴가 뜨면 위에서 세번째 Chamfer를 클릭하고 

1번파트에서 C3로 되어 있는 부분의 모서리를 클릭합니다.

Edge부분을 클릭하고 3mm를 입력하고 OK

이렇게 하고나면 1번파트는 끝이났습니다.

이제 2번파트를 해야하는데 1번이 2번에 조립되어있는건 다들 아시죠

그러므로 저는 1번파트에서 써클6했던 부분에 그대로 조립시키고자 합니다.

 

뷰포트를 FRIONT가 앞으로 오게  Create Sketch를 눌러 면을클릭해도 되고 XZ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런다음 Create 를 클릭하고메뉴가 쭉~~뜨면 아래로 내려가서 밑에서 두번째

→Project / Include를 클릭하면 옆에 메뉴가 뜨는데 이때 Project, 단축키 P를 클릭하고

1번파트의 안에있는 Circle을 클릭하고

왼쪽 브라우저에서 BODY를 눈을감기면 써클만남게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보라색으로 되어있는 써클하나만 남습니다.

써클을 기준으로 단축키 L(Line)을 이용하여 도면의 파트2를 그려줍니다.

그림과 같이 라인과 원은 탄젠트표시가 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그렸으면 이제 구속을 시키고, 수치를 넣어야 겠지요

먼저 동심원구속으로 안에있는 써클라인과 밖에있는 써클 라인을 클릭하여 같은 원점에서

써클이 생성되도록 동심원구속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후 도면에 보이는 단축키 D를 사용하여 수치를 입력합니다.

이제 스케치가 모두 끝났으므로 FINISH Sketch를 하고 돌출을 해야겠죠

Finish Sketch, 홈뷰, EXTRUDE(단축키 E), 

이때 돌출방향을 어느쪽으로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1번BODY의 눈을 킵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에서 파랗게 된 부분을 5mm돌출하면 되겠지요

이때 주의할 점 join이 아니고 NewBody입니다. ok하면 스케치가 꺼지게 됩니다.

그럴때는 왼쪽 브라우저에서 마지막에 있는 스케치눈을 키면됩니다./

 

이제는 두번째 써클을 돌출시켜야죠. 돌출명령 단축키 E(EXTRUDE)클릭

두번째 써클은 방금 제일안쪽써클에 붙어서 돌출됩니다 그러니까

버전이 좀 다른데요 어떤분은 From Object인것도 있고 어떤건 Object만 있는게 

있는데 둘 다 괜찮으므로 Profile Plane의 삼각형을 눌러 맨 마지막에 있는 Object

(저는 이것으로 되어있네요)

클릭하고 방금 돌출시킨 작은 원의 면을 클릭합니다.

 

 

두번째 써클 돌출할때는 1번파트를 끄셔도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됩니다 그리고 join을 하고 ok를 하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 써클인 제일 큰 원이 ,,완전 원은 아니지만,,

홈뷰를 이용해 방향을 좀 돌려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고 가운데 작은 원에서부터 제일 큰 써클을 모두 선택해줍니다.

단축키 E,클릭, 써클선택 -5

 

 

이제 날개라고 해야 하나요 튀어나온부분을 돌출시켜야겠죠

먼저  단축키 E, 날개부분 전체 선택해서 -5 EXTRUDE

 

 

JOIN하고 OK 그리고 이제 나머지 날개부분에서 왼쪽에 낮은부분입니다.

단축키 E선택, 5mm, Join, OK

 

 

스케치를 끄고 1번 BODY의 눈을 켜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두개의 BODY가 생성되었습니다.

 

두개의 BODY가 만들어 졌으므로 

오른쪽 마우스 눌러서  Component로 만들어야합니다.

 

두개의 BODY 모두   Component로 만들었으면 이제 공차를 주어야 겠지요

도면에 보다시피 A,B부분에 공차를 주어야 하는데 모두 1번 BODY에 있습니다.

A= 안쪽 써클, B= 1번 BODY 두께에 있기때문에 여기에 공차를 -1만큼 주면되겠습니다.

2번 Component 를 먼저 눈을 감기고

MODIFY에서 Offset Face를 클릭하고 A부분 써클안쪽과   B부분 양쪽 면을 선택하고

-0.5를 입력합니다.

 

앗차 수험번호넣는 것을 깜빡했네요 그래도 괞찮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넣으면 되니까요 컴포넌트로 만든 것을 Ctrl Z눌러서 BODY상태로 되돌려 줍니다.

혹시 시험보시다가 깜빡하셨다면 이렇게 BODY로 되돌아 가서 수험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번BODY에서 앞에 튀어나온 원통에  도면을 보면 써클이 하나 더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도면 아래에 명시된 도시되고 지시없는 라운드는 R1, 즉 Fillet, 라운드를 줘야 하는겁니다.

그래서  Fillet선택 후 원통형태으 엣지부븐을 클릭하고 수치 1을 주면 됩니다.

 

 

BODY상태가 되면 수험번호가 1번파트에 있으니까 2번파트는 눈을감기고 

1번파트만 남기고

Create Sketch를 클릭하고 보이는 넓은면을 클릭합니다.

스케치에서 TEXT를 선택하고  수험번호가 있는 곳에 클릭하고 드래그로 사가형을 만들어 줍니다.

옆에 팔레트에 각자의 수험번호, 저는 03으로 하겠습니다. 입력

글씨타입, BOLD, 상하좌우 중앙클릭, 위에 회전시키는 것으로 글씨방향 회전

 

Finish Sketch하고 돌출명령어 EXTRUDE선택하고

수험번호 클릭 거리값 -1, CUT을 해주고 OK

 

 

2번 body의 눈을 킵니다.

1.2 Body의 오른쪽 마우스눌러 Component로 만들어  줍니다.

 

 Component를 만들었다면 이제 조립된 부품이 잘 돌아가게 하기위해 공차를 줍니다.

도면을 잘 보면 공차가 들어갈 부분은 A, B로 되어 있습니다.

A,B는 모두 1파트에 있으므로   Component2는 눈을 감기고

 Component1에 MODIFY에서 Offset Face를 선택, 아래 그림의 A,B부분을 선택한 후

공차값 최대 -1을 주면 되는데,  양쪽에서 줄어들으므로 -0.5를 주면 되겠습니다.

 

공차값을 주고 ok하고  Component2를 켜줍니다.

그리고 1,2 Component가 겹치거나 부딪이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위와같이 INSPECT에서 Interference를 선택하고, 1,2 Component선택한 후 팔레트에 보이는

Compute를 선택

 

 

다음은 공차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INSPECT에서 

Section Analysis를 선택하고

모델의 정면, 위, 옆면 세군데를 모두 눌러 확인해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공차가 들어가서 사이가 떨어져 있는것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었으면 공차가 제대로 들어간 것입니다.

이것을 SAVE를 해야 하는데 8가지로 저장하시는것 다들 아시지요

7번째는 출력을 하기위해 STL파일로 만들어주고

마지막 8번째는 각자의 프린터기에 맞는 슬라이싱 프로그램으로 G-CODE로 저장하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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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도면 17번이 완성되었습니다.

모두들 열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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