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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초짜를 위한 3D프린팅 기초 실기 공부하기

필기시험대비 요약정리

by 내가 머니 2020.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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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3D 프린팅 운용기능사 필기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너무 짧은 기간(8일) 공부를 해서 61점만 맞자고 생각하며 시험 장소인 서울산업인력공단

본부로 갔습니다.

5호선 장한평역에서도 한참 가던데요.

수험표는 없어도되는데 CBT3(이건 제가 들어간 교실넘버이구요)이것은 기억하시고

주민등록증 필참하시고

컴퓨터로 하는 시험은 처음이어서 살짝 떨리기도 했는데

하는 방법이 쉬워서 금방 적응했습니다.

오후 2 시부터 1시간 시험으로 60문제였는데,,61점만 맞게 해 달라 빌며~~

15분 남겨 놓고 시험문제 제출을 클릭했습니다. 

클릭하면 정말 30초정도 되니 바로 점수가 나오던데요... 순간 깜놀...

파란색으로 합격 문자와 점수가 떴습니다.

전 다행히 76.99점 받아서 아~~ 다행이다. 공부 또 안 해도 되는구나 하고 나왔습니다.

위의 내용을 왜 올리냐하면 시험보는 상황

오늘부터는 필기시험 관련 이론들을 제가 정리한 것 위주로 올려 볼까 합니다.

 

아래의 글들은 제가 시험 보려고 정리한 것들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3D 스캐너 개념

- 3D 스캐너는 대상 물체의 형상정보를 획득

- 3차원으로 디지털화하는

- 물체로부터 3차원 모델링 파일을 직접 확보

- 분석, 가공할 수 있다.

- 실제 물체를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로 추출한다.

 

 

 

 

 

 


<사물 스캔 할 때>

- X,Y,Z축 기반 표면 데이터를 포인트(점)로 표현하는 정보 수집한다.

- 이점들을 서로 연결하여 메시(MESH)로 표현한다.

- 일반적으로 사물의 표면 데이터만 수집할 수 있다.

- 물체의 형태, 크기, 깊이, 색상, 정보까지 획득해준다.


- 3D 스캐너는 맞춤형 장비를 위한 기존 제품의 측정, 

- 경쟁 업체의 제품 분석에 많이 사용한다.


- 3D 스캐너는 광원, 광수 신부, 통신장치, 디스플레이 등으로 구성됨

- 광원-레이저, 백색 램프, LED : 대상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스캐너의

- 광수 신부에 도달하는 정보들의 양을 점군(POINT CLOUDS) 형식의 데이터로 표현한다.


3D 스캐너 방식

- TOF(비행시간 측정) 방식 스캐터 : 레이저가 펄스 신호 방출(Time Of Flight)

- 광삼 각법 스캐터 : 레이저 빔(Triangulation)

- 휴대용 레이저 스캐터 : 점 or 선 타입의 레이저 이용(Hand-Held Laser Scanner)

- 백색광(white-light) 방식 스캐터 : 간섭패턴, 삼각측량 기술 이용

- 변조광(structured light) 방식의 스캐터 : 특정 주파수, 레이저 빔 /

 주파수의 차이를 검출해 시간과 거리 값을 구하는 방식


 

3D 스캐너

분류스캔 기본 방식방식 별 스캐너측정 방식

접촉식 방식 접촉식 3차원 스캔 CMM(Coordinate Measuring Machines)
다관절 RM,다관절 로봇스캐너
Touch Prove를 이용한
Encoding 방식
비접촉식 방식 장거리 비접촉식 3차원 스캔 레이저 방식 3차원 스캐너 TOP(Time of Flight) 방식
Phase-shift 방식
Online Waveform Analysis
방식
단거리 비접촉식 3차원 스캔 레이저 방식 3차원 스캐너 광 삼각법 방식
광학방식 3차원 스캐너 백색광 방식
변조광 방식
PHOTO, 광학방식 3차원 스캐너 Handheld Real Time 방식
광학방식, 레이저 방식(전신스캐너) Pattern Projection 방식
Line Scanning 방식
중·단거리 비접촉식
3차원 스캔
사진방식 스캐너 Photogrammetry 방식
Real Time 스캐너 Kinect Fusion 방식
   출처 :    www.prototech.co.kr:40007/product/3d_scanners/scanning_method1.asp          

- 3D 스캐너는 빛을 이용하는 비접촉식에 한정

- 스캐너 자체에 광원을 가지고 있는 능동형이 주를 이룬다.

- 산업용 스캐너 : 1. 비행시간 측정법(TOF)

--                     2. 광삼 각형

 

 

 

 

 

 

측정된 스캔 데이터 

- 노이즈(잡음 데이터)를 표함

- X.Y.Z 축의 좌표값

- 법 선 백터(곡선, 곡면에 수직인 벡터) 색상 정보

- 이웃하는 정점과 위상 정보

1) X.Y.Z는 가장 단순한 포맷(각점에 좌표값 표함)
2) IGES(최초의 그래픽 데이터 교환 표준 포맷)

중간 형식 파일(형상 데이터를 나타내는 엔터티로 구성)

3D 스캐너는

점군의 형태

3) 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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